8. 희망점과 결점 열거법
가. 개요 : 주제에 대하여 고치기를 희망하는 사항과 결점 사항을 나열하고 각 사항의 해결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여 주제를 개선하는 방법
☞ 희망점과 결점 열거법을 각각 단독으로 활용하여도 됨
나. 활용 방법
1) 주제를 제시한다.
2) 고치거나 바라는 사항을 기록 또는 발표
3) 잘못되거나 나쁜 점에 대해 기록 또는 발표
4)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기록하거나 발표
5) 제출되거나 발표한 내용 중 실현 가능성이 있고 좋은 것을 토의하여 선정
6) 선정된 내용을 종합ㆍ정리하여 해결 방법을 개발
☞ 희망점과 결점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발표하여 정리해도 됨
다. 적용 예
<주제> 알코올 램프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안을 찾아보자.
부 문 |
항 목 |
해결 방법 생각해 보고 적기 | ||
희망점 |
미끄러지지 않는다. |
바닥에 고무판을 단다. | ||
깨지지 않는다. |
플라스틱으로 만든다. | |||
뚜껑을 안 잃어버린다. |
뚜껑과 알코올 램프를 줄로 연결한다. | |||
결점 |
유리 제품이라 깨어지면 위험하다. |
스텐으로 만든다. | ||
무겁다. |
| |||
뚜껑을 잘 잃어버린다. |
뚜껑을 알코올 램프에 붙인다. | |||
↓ | ||||
토론 (좋은 아이디어 선정 및 해결안 만들기) |
ㆍ바닥에 고무판을 단다. ㆍ뚜껑을 알코올 램프에 붙인다. | |||
↓ | ||||
정리 (선택한 내용을 종합) |
뚜껑이 알코올 램프에 붙이고, 바닥에 고무판을 붙인다. |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성교육(발명 교육2) (0) | 2016.03.20 |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1) (0) | 2016.03.18 |
창의성 교육 열내번째(연화법) (0) | 2016.03.04 |
창의성 교육 열세번째(유추법) (0) | 2016.03.04 |
창의성 교육 열두번째(마인드맵) (0) | 2016.03.04 |
창의성 교육 열번째(속성 열거법) (0) | 2016.03.03 |
창의성 교육 아홉번째(연상법) (0) | 2016.03.02 |
창의성 교육 일곱번째(PMI) (0) | 2016.03.02 |
창의성 교육 여섯번쨰(스캠퍼) (0) | 2016.03.02 |
독서노트(예시) (0) | 2016.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