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 교육 열한번째(희망점과 결점 열거법)

8. 희망점과 결점 열거법

가. 개요 : 주제에 대하여 고치기를 희망하는 사항과 결점 사항을 나열하고 각 사항의 해결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산출하여 주제를 개선하는 방법

☞ 희망점과 결점 열거법을 각각 단독으로 활용하여도 됨

나. 활용 방법

1) 주제를 제시한다.

2) 고치거나 바라는 사항을 기록 또는 발표

3) 잘못되거나 나쁜 점에 대해 기록 또는 발표

4)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기록하거나 발표

5) 제출되거나 발표한 내용 중 실현 가능성이 있고 좋은 것을 토의하여 선정

6) 선정된 내용을 종합ㆍ정리하여 해결 방법을 개발

☞ 희망점과 결점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발표하여 정리해도 됨

다. 적용 예

<주제> 알코올 램프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안을 찾아보자.

부 문

항 목

해결 방법 생각해 보고 적기

희망점

미끄러지지 않는다.

바닥에 고무판을 단다.

깨지지 않는다.

플라스틱으로 만든다.

뚜껑을 안 잃어버린다.

뚜껑과 알코올 램프를 줄로 연결한다.

결점

유리 제품이라 깨어지면 위험하다.

스텐으로 만든다.

무겁다.

 

뚜껑을 잘 잃어버린다.

뚜껑을 알코올 램프에 붙인다.

토론

(좋은 아이디어 선정 및 해결안 만들기)

ㆍ바닥에 고무판을 단다.

ㆍ뚜껑을 알코올 램프에 붙인다.

정리

(선택한 내용을 종합)

뚜껑이 알코올 램프에 붙이고, 바닥에 고무판을 붙인다.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