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 교육 아홉번째(연상법)

6. 연상법(Association)

가. 개요 : 창의성의 중요한 요소인 상상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연상력을 신장하는 기법으로 자유 연상법과 통제 연상법이 있음

1) 자유 연상법 : 조건 없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연상을 유도하는 방법

(예 : 「사과」 하면 생각나는 것을 연속하여 말하기)

2) 통제 연상법 : 주제에 대하여 일정 부분 제한된 조건(논리성, 인과성, 유사성 등)을 주고 그 조건 안에서 자유로운 연상을 유도하는 방법(예 : 「지」자로 끝나는 과학 개념 말하기, 「에너지」와 관계되는 낱말 중에서 낱말 끝 글자 따서 말 이어가기, 실험기구 또는 여러 가지 자연 현상 사진이나 그림들을 관련시켜 생각-이미지 연상법)

나. 활용 방법(통제 연상법)

1) 어느 정도 제한된 조건이 있는 주제를 제시

2) 주제에 대해 제한된 조건의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상상하여 머리에 떠오르는 내용을 기록

3) 기록한 첫 내용에 대해 위 2)와 같은 방법으로 떠오른 내용을 두 번째 기록(상상이 이어지는 것이므로 주제를 놓고 따지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상상하면서 차례차례 떠오르는 것을 기록)

4) 연상된 수가 목표한 만큼 될 때까지 실시

다. 활용 예(통제 연상법)

주제 발표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지구상에 있거나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하여 떠오르는 것을 연속하여 적어보자.

연상되는

아이디어 기록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연속하여 기록

지구 → 바다 → 육지 → 공룡 → 티라노사우루스 → 쥬라기 공원 → 스티븐 스필버그 → 천재 → 뉴턴 → 만유인력 → 중력 → 사과 → 빨강 → 해 → 빛에너지 → 태양전지 …

결과 발표

기록한 내용 발표

 

 

 

↓←――

관련 개념 발표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

 

발표된 개념에 합당한 아이디어 선별(토의)

바다․육지․중력․해․빛에너지

개념 정립

아이디어들이 지구 날씨를 변화시키는 원리 정립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