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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창의성 교육 열내번째(연화법)

11. 연화법(Lotus Blossom)

가. 개요 : 일본 크로바 경영 연구소의 마쓰무라 야스오(Matsumura Yasuo)가 창안한 것으로 9장(3장×3장)의 발상카드 중 가운데 발상카드(3칸×3칸)의 중앙칸에 개선할 주제를 적고 연꽃처럼 바깥의 칸을 차례차례 아이디어로 채워나가 주제 개선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발상법

나. 활용 방법

1) 아래 그림과 같이 한 세트가 9개인 9칸(3칸×3칸)으로 된 발상카드 중 가운데 발상카드의 중앙에 개선할 주제를 기록

F6

F3

F7

 

C6

C3

C7

 

G6

G3

G7

F2

F

F4

 

C2

C

C4

 

G2

G

G4

F5

F1

F8

 

C5

C1

C8

 

G5

G1

G8

 

 

 

 

 

 

 

 

 

 

 

B6

B3

B7

 

F

C

G

 

D6

D3

D7

B2

B

B4

 

B

주제

D

 

D2

D

D4

B5

B1

B8

 

E

A

H

 

D5

D1

D8

 

 

 

 

 

 

 

 

 

 

 

E6

E3

E7

 

A6

A3

A7

 

H6

H3

H7

E2

E

E4

 

A2

A

A4

 

H2

H

H4

E5

E1

E8

 

A5

A1

A8

 

H5

H1

H8

2) 첫 번째 발상카드의 빈칸을 채우기 위해서 발상회의(예 : 브레인스토밍 등)를 실시

3) 첫 번째 발상카드의 가운데 주제를 뺀 8개의 주제(새로운 아이디어 A~H)를 주변의 8개의 발상카드 중앙에 기록하고 중심 주제로 사용

4) 주변 8개의 발상카드를 위의 2)와 같은 방법으로 빈칸을 채움

5) 기록된 아이디어 중 토의를 통하여 좋은 것을 모두 선택

6) 선택된 아이디어를 종합ㆍ정리하여 개선된 안을 개발

☞ 사람이 적어도 가능하며 혼자서 연화법을 활용하여도 됨

다. 활용 예

<주제> 날씨를 변화시키는 요인을 연화법을 통하여 알아보자.

- 1단계

기 압

기상요소

고기압 저기압

구름의 생성

날 씨

기 단

기단의 변질

일 기 도

일기예보

- 2단계

기압의 단위 및 개념

기상요소의 종류, 측정 방법

고기압 저기압의 특징

단열 변화

일 기 도

우리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

기단이 변질되는 경우

일기도 그리기

일기도 해석하기

 

창의적 사고 기법들은 각각 독립된 것이지만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주제에 대해 어떤 창의적 학습

 

   기법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나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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