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연화법(Lotus Blossom)
가. 개요 : 일본 크로바 경영 연구소의 마쓰무라 야스오(Matsumura Yasuo)가 창안한 것으로 9장(3장×3장)의 발상카드 중 가운데 발상카드(3칸×3칸)의 중앙칸에 개선할 주제를 적고 연꽃처럼 바깥의 칸을 차례차례 아이디어로 채워나가 주제 개선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발상법
나. 활용 방법
1) 아래 그림과 같이 한 세트가 9개인 9칸(3칸×3칸)으로 된 발상카드 중 가운데 발상카드의 중앙에 개선할 주제를 기록
F6 |
F3 |
F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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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6 |
C3 |
C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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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6 |
G3 |
G7 |
F2 |
F |
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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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2 |
C |
C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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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 |
G |
G4 |
F5 |
F1 |
F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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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5 |
C1 |
C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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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5 |
G1 |
G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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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6 |
B3 |
B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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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
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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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6 |
D3 |
D7 |
B2 |
B |
B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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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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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4 |
B5 |
B1 |
B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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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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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 |
D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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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6 |
E3 |
E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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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 |
A3 |
A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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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6 |
H3 |
H7 |
E2 |
E |
E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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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
A |
A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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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 |
H |
H4 |
E5 |
E1 |
E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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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5 |
A1 |
A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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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5 |
H1 |
H8 |
2) 첫 번째 발상카드의 빈칸을 채우기 위해서 발상회의(예 : 브레인스토밍 등)를 실시
3) 첫 번째 발상카드의 가운데 주제를 뺀 8개의 주제(새로운 아이디어 A~H)를 주변의 8개의 발상카드 중앙에 기록하고 중심 주제로 사용
4) 주변 8개의 발상카드를 위의 2)와 같은 방법으로 빈칸을 채움
5) 기록된 아이디어 중 토의를 통하여 좋은 것을 모두 선택
6) 선택된 아이디어를 종합ㆍ정리하여 개선된 안을 개발
☞ 사람이 적어도 가능하며 혼자서 연화법을 활용하여도 됨
다. 활용 예
<주제> 날씨를 변화시키는 요인을 연화법을 통하여 알아보자.
- 1단계
기 압 |
기상요소 |
고기압 저기압 |
구름의 생성 |
날 씨 |
기 단 |
기단의 변질 |
일 기 도 |
일기예보 |
- 2단계
기압의 단위 및 개념 |
기상요소의 종류, 측정 방법 |
고기압 저기압의 특징 |
단열 변화 |
일 기 도 |
우리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기단 |
기단이 변질되는 경우 |
일기도 그리기 |
일기도 해석하기 |
◈ 창의적 사고 기법들은 각각 독립된 것이지만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주제에 대해 어떤 창의적 학습
기법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나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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