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 교육 열두번째(마인드맵)

9. 마인드 맵(Mind Map)

가. 개요 :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빈 종이 위에 이미지와 핵심 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마음의 지도를 그려나가는 방법으로 토니 부잔(Tony Buzan)에 의해 창안된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

나. 활용 방법

1) 주제를 나타내는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종이 한가운데 기록(도형, 그림 사용 가능)

2) 어떤 아이디어라도 판단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머릿속에서 생각이 떠오르는 내용을 핵심 단어로 기록

3) 한 개의 선(가지)에는 한 개의 핵심 단어만 기록

4)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핵심 단어는 중심에 있는 제목에 선으로 연결

5) 아이디어를 부각시키고 생각의 연결을 쉽게 자극하기 위하여 색체, 시각적인 그림, 이미지 또는 기호 등의 사용이 가능

다. 활용 예

<주제> 원소의 불꽃 반응에 대해 마인드 맵을 작성해 보자.

 

[원소의 불꽃 반응 마인드 맵]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