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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창의성교육(발명 교육1)

1. 발명기법

발명품 고안에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흔히 발명 10계명이 많이 활용되었으나 최근 기법을 첨가하여 24가지 기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불편한 점 개선하기

 대한민국학생발명품전시회에서 경북 문경시 신기초등학교 김동훈 학생은 참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로 대통령상을 획득하였다. 5학년인 김동훈 학생은 세면대에서 세수를 하다가 물빠짐 마개가 열려 물이 흘러내리는 것을 보고 물의 낭비가 심하다는 것을 늘 느끼고 있었다. “물의 낭비를 줄이고 좀더 편리하게 세수할 수는 없을까?” 이러한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로 마음먹고 선생님과 같이 발명품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수도꼭지 뒷부분에 가운데가 뚫린 부채꼴 모양의 부품을 부착하여 수도꼭지를 누르면 세면기의 물빠짐 구멍을 막음과 동시에 물이 나오게 되어 물을 받아쓸 수 있고, 좌우 회전이 가능하여 더운물과 찬물을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물을 받아쓰는 절수기’를 개발하여 영예의 대상을 획득하였다.

∙컵, 타일, 고무장갑 - (미끄러짐 개선) → 고무판 달린 컵, 돌기가 있는 타일, 돌기가 있는 고무장갑

∙여닫이문 - (손으로 여닫는 점 개선) → 자동 여닫이문

∙자전거 - (내리막길에 과속하는 점 개선) → 내리막길에서도 속도가 자동 조절되는 안전 자전거

(제24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

 

 

 

발명교육의 길잡이, 2004.1.11. 경상북도교육청,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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