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 교육 열번째(속성 열거법)

7.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가. 개요 : 네브라스카 대학의 크로우포드 교수가 개발한 것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주제의 명사적 속성, 형용사적 속성, 동사적 속성을 찾아 나열한 뒤 각 속성이나 속성단(group of attributes)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속성들을 개선함으로써 해결책을 찾는 발상법

나. 활용 방법

1) 주제를 정확하게 기술

2) 주제를 분석하여 관계되는 속성을 모두 나열

3) 타당한 속성을 선택하여 명사적 속성, 형용사적 속성, 동사적 속성으로 분류(각 속성의 세부 속성은 5개 내외가 적당)

4) 분류된 속성들에 대해 변경이나 대체 가능한 아이디어를 고안하여 기록 또는 발표

5) 기록 또는 발표된 내용을 토의하여 주제에 대해 가장 좋은 해결안이나 개선안을 개발

다. 활용 예

<주제> 알코올 램프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안을 찾아보자.

주 제 명

알 코 올 램 프

항 목

불편하여 개선(해결) 해야 할 내용 적기

명사적 속성

(전체, 부분, 재료,

제조 방법 등)

램프 입구

심지를 빼지 않고 알코올을 넣도록 입구를 하나 더 만든다.

뚜껑

깨지지 않도록 스텐으로 제작한다.

바닥

 

형용사적 속성

(성질)

무겁다.

손잡이를 달아 들수 있게 한다.

투명하다.

 

둥글다.

 

유리로 되어 있다.

깨지지 않는 플라스틱재질로 바꾼다.

동사적 속성

(기능)

알코올을 넣는다.

알코올을 옆으로 넣을 수 있도록 전용 주입구를 만든다.

알코올이 탄다.

 

알코올 램프가 미끄러진다.

미끄러지지 않도록 알코올 램프 밑바닥에 고무를 붙인다.

뚜껑이 열린다.

뚜껑이 쉽게 열리지 않도록 원 터치식 잠금 장치를 한다.

뚜껑이 열려 잃어버리지 않도록 뚜껑과 알코올 램프를 줄로 연결한다.

토론

(해결 방법 중 좋은 것 선택)

ㆍ미끄러지지 않도록 알코올 램프 밑바닥에 고무를 붙인다.

ㆍ뚜껑이 열려 잃어버리지 않도록 뚜껑과 알코올 램프를 줄로 연결한다.

정리

(선택한 내용을 종합)

ㆍ뚜껑에 불연성 줄을 달아 알코올램프 목에 걸고, 램프 밑바닥에 고무판을 붙인다.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