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 교육 일곱번째(PMI)

4. PMI

가. 개요 : 주제에 대해 좋은 점(󰇁lus), 나쁜 점(󰆾inus), 흥미로운 점(󰆺nteresting)을 발표하고 발표 내용 중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정 또는 보완하여 개선된 방안을 찾는 방법

나. 활용 방법

1) 주제를 제시

2) 주제에 대해 좋은 점이나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집중적으로 발표

3) 주제에 대해 나쁜 점이나 싫어하는 이유를 집중적으로 발표

4) 주제에 대해 흥미로운 점이나 재미있을 내용을 집중적으로 발표

5) 발표된 내용을 분석하고 토의하여 타당성이 있고 주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선정

6) 선정된 내용을 종합ㆍ정리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

☞ 위 2)(󰇁), 3)(󰆾), 4)(󰆺)를 구분하여 발표하지 말고 생각나는 대로 발표하여도 됨

다. 활용 예

주 제

만약에 화석 연료가 사라진다면?

P

M

I

․사람들의 건강이 더욱 좋아진다.

․대기오염의 정도가 줄어든다.

․지구 온난화 속도가 늦추어진다.

 

․교통수단을 움직일 수 없어 거의 교통마비가 일어난다.

이동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난방과 공장 가동이 되지 않는다.

․대체연료 수단이 필요하다.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