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연상법(Association)
가. 개요 : 창의성의 중요한 요소인 상상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연상력을 신장하는 기법으로 자유 연상법과 통제 연상법이 있음
1) 자유 연상법 : 조건 없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연상을 유도하는 방법
(예 : 「사과」 하면 생각나는 것을 연속하여 말하기)
2) 통제 연상법 : 주제에 대하여 일정 부분 제한된 조건(논리성, 인과성, 유사성 등)을 주고 그 조건 안에서 자유로운 연상을 유도하는 방법(예 : 「지」자로 끝나는 과학 개념 말하기, 「에너지」와 관계되는 낱말 중에서 낱말 끝 글자 따서 말 이어가기, 실험기구 또는 여러 가지 자연 현상 사진이나 그림들을 관련시켜 생각-이미지 연상법)
나. 활용 방법(통제 연상법)
1) 어느 정도 제한된 조건이 있는 주제를 제시
2) 주제에 대해 제한된 조건의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상상하여 머리에 떠오르는 내용을 기록
3) 기록한 첫 내용에 대해 위 2)와 같은 방법으로 떠오른 내용을 두 번째 기록(상상이 이어지는 것이므로 주제를 놓고 따지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상상하면서 차례차례 떠오르는 것을 기록)
4) 연상된 수가 목표한 만큼 될 때까지 실시
다. 활용 예(통제 연상법)
주제 발표 |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지구상에 있거나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자유롭게 상상하여 떠오르는 것을 연속하여 적어보자. |
↓ | |
연상되는 아이디어 기록 |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연속하여 기록 지구 → 바다 → 육지 → 공룡 → 티라노사우루스 → 쥬라기 공원 → 스티븐 스필버그 → 천재 → 뉴턴 → 만유인력 → 중력 → 사과 → 빨강 → 해 → 빛에너지 → 태양전지 … |
↓ |
결과 발표 |
기록한 내용 발표 | ||
|
|
| |
↓←―― |
관련 개념 발표 |
지구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 | |
| |||
발표된 개념에 합당한 아이디어 선별(토의) |
바다․육지․중력․해․빛에너지 | ||
↓ | |||
개념 정립 |
아이디어들이 지구 날씨를 변화시키는 원리 정립 |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성 교육 열내번째(연화법) (0) | 2016.03.04 |
---|---|
창의성 교육 열세번째(유추법) (0) | 2016.03.04 |
창의성 교육 열두번째(마인드맵) (0) | 2016.03.04 |
창의성 교육 열한번째(희망점과 결점 열거법) (0) | 2016.03.03 |
창의성 교육 열번째(속성 열거법) (0) | 2016.03.03 |
창의성 교육 일곱번째(PMI) (0) | 2016.03.02 |
창의성 교육 여섯번쨰(스캠퍼) (0) | 2016.03.02 |
독서노트(예시) (0) | 2016.03.01 |
창의성교육 다섯번쨰(브레인라이팅) (0) | 2016.02.27 |
창의성 교육 네번째(브레인스토밍) (0) | 2016.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