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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창의성 교육 열세번째(유추법)

10. 유추법(Synetics)

가. 개요 : 시네틱스사를 창립한 고든(W, Gordon)이 개발하였으며 여러 가지 유추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발상법으로 직접 유추, 의인 유추, 상징적 유추, 환상적 유추가 있음

1) 직접 유추 : 서로 다른 두 개념을 객관적으로 비교하여 비슷한 것을 찾아 개선하는 것(예 : 전화기 ↔ 사람, 수화기와 송화기 ↔ 귀와 입)

2) 의인 유추 : 본인 자신이 직접 주제의 일부라는 생각을 가지고 주제의 개선할 부분을 찾는 것(예 : 운동화 끈이 없을 때 → 본인이 신발이 되었을 때 끈을 대신할 수 있는 것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기)

3) 상징적 유추 : 두 주제 사이의 관계를 상징을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찾는 것(예 : 사랑은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다 ↔ 하트 모양의 풍선)

4) 환상적 유추 : 위의 세 가지 유추로는 해결되지 않을 때 꿈같이 환상적이고 신화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주제의 개선할 부분을 찾는 것(예 : 엘리베이터를 타고 가며 우주선의 조종사가 되어 우주를 탐험하기 → 일반상대성 이론)

나. 활용 방법(의인 유추)

1) 주제를 제시

2) 주제에 대해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거나 찾을 수 있도록 소재를 알려줌

3) 주제의 대상이 자신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문제점 및 개선책을 기록 또는 발표

4) 기록 또는 발표된 내용 중 주제 개선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선정

5) 선정된 내용을 토의를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

다. 활용 예

<주제> 자기 자신을 기름덩어리라고 생각하고 불타고 있을 때 끌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기름의 연소 방법을 찾아보자.

발표 예)

ㆍ모래를 끼얹는다.ㆍ언덕 위에서 구른다.

ㆍ산소가 없는 곳으로 간다.․밀폐된 통속에 들어간다.

ㆍ물 속에 들어간다.ㆍ냉동실 속으로 들어간다.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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