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교육 다섯번쨰(브레인라이팅)

2.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가. 개요 : 독일의 홀리게르에 의해 창안된 기법으로 브레인스토밍에서의 발표대신 침묵을 지키며 진행하는 집단 발상 기법으로 사람이 많거나 발표하기가 어려울 때 활용

나. 활용 방법

1) 조 편성 : 조원들이 능력별로 고루 섞이도록 편성

2) 각자 브레인라이팅 활동지 1매씩을 가지고, 예비 활동지는 책상의 가운데에 위치

3) 브레인스토밍의 4원칙 준수

4) 시작을 알리면 활동지에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기록

5) 아이디어를 활동지에 기록한 뒤 책상 가운데에 있는 활동지와 바꿈

6) 말을 하지 않고 활동지에 쓰여있는 아이디어도 참고해서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활동지를 바꿈

7) 아이디어 발상이 끝나면 기록된 아이디어 중 토의를 통해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정

8) 토의를 통하여 선정된 아이디어로 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선정

남의 앞에서 발언하는 것에 서툰 사람, 소극적인 사람, 체면을 걱정하는 사람 등의 사고력도 최대한으로 이끌어낼 수 있으며 지위 상하에 의한 거리낌이 없는 것은 좋으나 참가자간에 서로 자극하는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없음

다. 활용 예

<주제> 우리의 생활 중에서 지레의 원리를 이용한 도구나 사례 찾기

A1

시소

A2

A3

병따개

B1

손톱깎이

B2

못뽑이

B3

지팡이

C1

연필 뚜껑

C2

가위

C3

빨래 집개

D1

플러그

D2

망치

D3

자동차 잭

E1

의자 바퀴

E2

펜치

E3

F1

볼펜

F2

창문

F3

전기인두

◎ 브레인라이팅 4원칙

1. 비판엄금 2. 자유분방 3. 질보다 양 4. 결합ㆍ개선

 

 

 

 

↓←―

지레의 원리(토론)

 

지레의 원리에 의거

합당한 아이디어 선별(토의)

․시소 ․병따개 ․손톱깎이 ․못뽑이

․가위 ․빨래집개 ․자동차 잭 ․펜치

개념 정립

도구에서 적용되는 지레의 원리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