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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창의성 교육 여섯번쨰(스캠퍼)

3. 스캠퍼(SCAMPER)

 

가. 개요 : 열 개의 사고 과정을 목록으로 작성한 뒤 목록에 따라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으로 미국 광고회사 사장인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법을 에벌리(Bob Eberle)가 재구성한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음

나. 활용 방법(SCAMPER)

1) 대체하기(󰇄ubstitute) : 기존의 장소, 방법, 내용, 색깔, 소리 등을 다른 것으로 바꿈(예 : 용수철을 고무줄로 대체)

2) 결합하기(󰆴ombine) : 유사한 것, 상이한 것을 서로 결합하거나, 혼합하기

(예 : 맥가이버칼)

3) 적용하기(󰆲dapt) : 다른 분야에서 사용하는 어떤 형태나 원리, 방법을 적용하기 (예 : 조각을 그림으로 표현)

4) 수정하기(󰆾odify), 크게 하기(󰆾agnify), 작게 하기(󰆾inify)

가) 의미, 색깔, 운동, 소리, 냄새, 형태 등을 수정하기(예 :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나) 크기, 수, 양을 크게 또는 확대하기(예 : 대형 TV)

다) 사물이나 규모를 축소하거나 가볍게, 가늘게 하기(예 : 노트북 컴퓨터, 벽걸이 TV)

5) 용도 변경하기(󰇁ut to other uses) :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예 : 폐타이어로 화분, 충격 완화 장치)

6) 제거하기(󰆶limination) : 방법, 내용, 장치 중에서 일부 또는 전부를 없애기

(예 : 덮개 없는 오픈카)

7) 재배열하기(󰇃earrange), 반대로 하기(󰇃everse)

가) 순서나 배치를 다르게 하기(예 : 9시 출근을 10시나 7시로)

나) 형태(전후좌우, 안과 밖, 대소 등), 순서, 방법, 아이디어를 반대로 뒤집기

(예 : 여름에 겨울 상품을 세일)

다. 활용 예

<주제> 용수철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용수철의 늘어나는 길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다음의 준비물로 실시하려고 한다. 스캠퍼 기법을 활용하여 실험 장치 및 방법을 개선해 보자.

 

실험 제목

힘의 크기 측정

용수철의 늘어나는 길이는 용수철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에 비례함을 알고 힘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용수철, 막대 자(1m), 같은 추(여러 개), 스탠드

실험 방법

1. 스탠드에 용수철을 매단다.

2. 막대 자를 스탠드 옆에 연직으로 세운다.

3. 용수철 아래 끝의 막대 자 눈금을 읽어 기록한다.

4. 추를 1개, 2개, 3개 … 씩 매달면서 위 3과 같이 실험한다.

5. 추의 개수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그래프를 그린다.

주 제 명

실험 개선하기

세부 사항

개선안 적기

대체하기(󰇄)

장치나 준비물을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용수철을 고무줄로 바꾼다.

결합하기(󰆴)

장치나 아이디어를 서로 결합할 수 있는 것은?

막대 자에 용수철을 건다.

적용하기(󰆲)

다른 방법이나 원리를 적용하면 좋은 것은?

온도계 눈금 읽기와 같은 방법으로 자의 눈금을 읽는다.

수정하기(󰆾)

아이디어나 실험 방법을 수정하면 좋은 것은?

 

크게 하기(󰆾)

장치나 준비물 중 더 크게 하면 좋을 것은?

막대 자의 눈금(㎝눈금)보다 큰 30㎝ 자의 눈금(㎜눈금)을 사용한다.

작게 하기(󰆾)

장치나 준비물 중 더 작게 하면 좋을 것은?

용수철 길이를 짧게 한다.

용도 변경하기(󰇁)

용도를 바꾸면 실험 기구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은?

 

제거하기(󰆶)

없어면 괜찮거나 더 좋은 것은?

스탠드를 없애고 벽이나 실험대 옆에 걸어서 사용한다.

 

주 제 명

실험 개선하기

세부 사항

개선안 적기

재배열하기(󰇃)

실험 순서, 장치 및 재료의 위치를 바꾸면 좋은 것은?

 

반대로하기(󰇃)

모양, 위치, 방향, 순서 등을 반대로 하면 좋은 것은?

추를 1개씩 달지 않고 반대로 여러 개를 달아 놓고 1개씩 빼면서 실험한다.

개 선 안

준 비 물

용수철, 고무줄, 막대 자(1m), 30㎝자, 같은 추(여러 개)

실험 방법

1. 벽이나 실험대 옆에 용수철을 매단다.

2. 막대 자 옆에 30㎝자를 연직으로 세운다.

3. 용수철 아래 끝의 위치를 30㎝ 자 눈금을 읽어 기록한다.

4. 추를 1개, 2개, 3개 … 씩 매달면서 위 3과 같이 실험한다.

5. 추를 5개 매달고 하나씩 빼내면서 위 3과 같이 실험한다.

6. 추의 개수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그래프를 그린다.

7. 위 4와 5의 실험 결과 그래프를 비교한다.

8. 고무줄로 위와 같이 실험한 뒤 용수철의 실험과 비교한다.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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