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스캠퍼(SCAMPER)
가. 개요 : 열 개의 사고 과정을 목록으로 작성한 뒤 목록에 따라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으로 미국 광고회사 사장인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법을 에벌리(Bob Eberle)가 재구성한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음
나. 활용 방법(SCAMPER)
1) 대체하기(ubstitute) : 기존의 장소, 방법, 내용, 색깔, 소리 등을 다른 것으로 바꿈(예 : 용수철을 고무줄로 대체)
2) 결합하기(ombine) : 유사한 것, 상이한 것을 서로 결합하거나, 혼합하기
(예 : 맥가이버칼)
3) 적용하기(dapt) : 다른 분야에서 사용하는 어떤 형태나 원리, 방법을 적용하기 (예 : 조각을 그림으로 표현)
4) 수정하기(odify), 크게 하기(agnify), 작게 하기(inify)
가) 의미, 색깔, 운동, 소리, 냄새, 형태 등을 수정하기(예 :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나) 크기, 수, 양을 크게 또는 확대하기(예 : 대형 TV)
다) 사물이나 규모를 축소하거나 가볍게, 가늘게 하기(예 : 노트북 컴퓨터, 벽걸이 TV)
5) 용도 변경하기(ut to other uses) :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예 : 폐타이어로 화분, 충격 완화 장치)
6) 제거하기(limination) : 방법, 내용, 장치 중에서 일부 또는 전부를 없애기
(예 : 덮개 없는 오픈카)
7) 재배열하기(earrange), 반대로 하기(everse)
가) 순서나 배치를 다르게 하기(예 : 9시 출근을 10시나 7시로)
나) 형태(전후좌우, 안과 밖, 대소 등), 순서, 방법, 아이디어를 반대로 뒤집기
(예 : 여름에 겨울 상품을 세일)
다. 활용 예
<주제> 용수철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와 용수철의 늘어나는 길이의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다음의 준비물로 실시하려고 한다. 스캠퍼 기법을 활용하여 실험 장치 및 방법을 개선해 보자.
실험 제목 |
힘의 크기 측정 | |
목 표 |
용수철의 늘어나는 길이는 용수철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에 비례함을 알고 힘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 |
준 비 물 |
용수철, 막대 자(1m), 같은 추(여러 개), 스탠드 | |
실험 방법 |
1. 스탠드에 용수철을 매단다. 2. 막대 자를 스탠드 옆에 연직으로 세운다. 3. 용수철 아래 끝의 막대 자 눈금을 읽어 기록한다. 4. 추를 1개, 2개, 3개 … 씩 매달면서 위 3과 같이 실험한다. 5. 추의 개수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그래프를 그린다. | |
↓ | ||
주 제 명 |
실험 개선하기 | |
목 록 |
세부 사항 |
개선안 적기 |
대체하기() |
장치나 준비물을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
용수철을 고무줄로 바꾼다. |
결합하기() |
장치나 아이디어를 서로 결합할 수 있는 것은? |
막대 자에 용수철을 건다. |
적용하기() |
다른 방법이나 원리를 적용하면 좋은 것은? |
온도계 눈금 읽기와 같은 방법으로 자의 눈금을 읽는다. |
수정하기() |
아이디어나 실험 방법을 수정하면 좋은 것은? |
|
크게 하기() |
장치나 준비물 중 더 크게 하면 좋을 것은? |
막대 자의 눈금(㎝눈금)보다 큰 30㎝ 자의 눈금(㎜눈금)을 사용한다. |
작게 하기() |
장치나 준비물 중 더 작게 하면 좋을 것은? |
용수철 길이를 짧게 한다. |
용도 변경하기() |
용도를 바꾸면 실험 기구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은? |
|
제거하기() |
없어면 괜찮거나 더 좋은 것은? |
스탠드를 없애고 벽이나 실험대 옆에 걸어서 사용한다. |
주 제 명 |
실험 개선하기 | ||
목 록 |
세부 사항 |
개선안 적기 | |
재배열하기() |
실험 순서, 장치 및 재료의 위치를 바꾸면 좋은 것은? |
| |
반대로하기() |
모양, 위치, 방향, 순서 등을 반대로 하면 좋은 것은? |
추를 1개씩 달지 않고 반대로 여러 개를 달아 놓고 1개씩 빼면서 실험한다. | |
↓ | |||
개 선 안 | |||
준 비 물 |
용수철, 고무줄, 막대 자(1m), 30㎝자, 같은 추(여러 개) | ||
실험 방법 |
1. 벽이나 실험대 옆에 용수철을 매단다. 2. 막대 자 옆에 30㎝자를 연직으로 세운다. 3. 용수철 아래 끝의 위치를 30㎝ 자 눈금을 읽어 기록한다. 4. 추를 1개, 2개, 3개 … 씩 매달면서 위 3과 같이 실험한다. 5. 추를 5개 매달고 하나씩 빼내면서 위 3과 같이 실험한다. 6. 추의 개수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 사이의 그래프를 그린다. 7. 위 4와 5의 실험 결과 그래프를 비교한다. 8. 고무줄로 위와 같이 실험한 뒤 용수철의 실험과 비교한다. |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성 교육 열두번째(마인드맵) (0) | 2016.03.04 |
---|---|
창의성 교육 열한번째(희망점과 결점 열거법) (0) | 2016.03.03 |
창의성 교육 열번째(속성 열거법) (0) | 2016.03.03 |
창의성 교육 아홉번째(연상법) (0) | 2016.03.02 |
창의성 교육 일곱번째(PMI) (0) | 2016.03.02 |
독서노트(예시) (0) | 2016.03.01 |
창의성교육 다섯번쨰(브레인라이팅) (0) | 2016.02.27 |
창의성 교육 네번째(브레인스토밍) (0) | 2016.02.26 |
창의성교육 세번째 (0) | 2016.02.26 |
창의성 교육 두번째 (0) | 2016.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