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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창의성교육 첫번째

1.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기법
국내도서
저자 : 정창덕
출판 : 월송 2013.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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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창의성

창의성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인지능력을 강조하는 Guilford(1970)는 ‘새롭고 신기한 것을 산출하는 힘’이라고 정의하였고, Rogers(1962)는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것은 그 개인의 특성과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자료, 자기의 생활사의 어떤 상황 등에서 생성되는 과정’이라 하였으며, Torrance(1977)는 ‘곤란한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내고, 가설을 세워 검증하며, 그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최근에 이루어진 창의력 연구에서 Lubart(1994)는 창의력을 ‘무엇인가 새롭고, 문제 상황에 적절한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으로, Urban(1995)은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임선하는 “창의성은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다”라고 정의하고 창의성은 성향(Disposition: 호기심, 탐구심, 자신감, 정직성, 개방성, 독자성, 집중성), 경험(Experience: 경험반성, 자신의 미래 생각, 주변의 창의적인 것 찾기, 자신의 창의성 자극하기, 경험을 통한 창의적 아이디어 얻기), 기술(Skill: 민감성, 유추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 지식(Knowledge: 의지에 대한 이론, 창의적 사고 과정, 두뇌 기능과 사고의 관계, 감성과 사고의 관계) 등의 상호관계에 의한 함수관계라고 하였다.

이러한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면 창의력은 ‘그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상상력을 동원하여 문제 상황에 적절한 새롭고 독창적인 실현 가능한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나. 창의성의 발달

Gowan은 창의성의 발달도 인지 발달처럼 단계가 있으며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다음에 창의성의 단계가 있다고 하였다. 다음 표는 인지 발달 단계 이론들을 고완의 학설 중심으로 다른 두 학자들 것과 비교한 것이다.

-1 Gowan의 인지 발달 단계

구 분

에릭슨

피아제 / 고완

성인기

자아통합 대 절망

생산성 대 침체감

친화 대 소외감

조명 대 노인성 퇴행성

도취감 대 인습

창의성 대 권위주의

고완

청소년기

정체성 대 역할 혼미

근면성 대 열등감

주도성 대 죄책감

형식 조작 대 정신분열증

구체적 조작 대 비보존

직관 대 비이동

피아제

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신뢰 대 비신뢰

전조작 대 자폐증

감각 운동 대 혼돈

 

다. 창의성 발달과 관련된 요소

창의적인 능력이 발휘되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 개인이 속해 있는 환경이 얼마나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 유발을 해 주는가와 그 활동에 쏟는 개인의 열정일 것이다. 하지만 생활 속에서의 경험과 축적된 지식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여러 가지 여건에 따라 창의성이 발휘되는 정도가 각자 다르다.

(1) 일반적인 요소

성장 과정의 경험이나 현재의 우리 모습에 영향을 끼치는 온갖 것들과 마찬가지로 사회 환경 속에서 교육받고 생활하는 것 자체가 우리의 창의적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호기심, 상상력, 지각력, 직관과 같은 것들은 많은 다른 정신적 속성들과 마찬가지로 나름대로의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들이 학습된 것인지 유전적인 것인지를 분별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러한 속성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 우리를 보다 창의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2) IQ

일반적으로 창의적이기 위해서는 개념 형성 능력, 연상, 과거의 일을 정확하게 재생하기, 그리고 다양한 새로운 경험을 사고의 패턴 속에 어떻게 조직시킬 수 있는지를 상상하는 능력을 가질 필요가 있다.

(3) 나이

나이와 창의성 기여 관계에 대한 Lehman(1953)의 연구는 과학, 의학, 음악, 예술 그리고 문학의 경우 최고의 창의성은 40세 이전에 이루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일반화된 사실이 오늘날의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사실상 Osborn(1963)은 창의성에 관해서 50세 이후에 역사적으로 훌륭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을 인용했다. 따라서 두 연구는 나이가 창의성의 발휘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아니며, 오히려 욕구, 노력 그리고 동기 같은 것들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말해 준다.

(4) 경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얻어지는 혜택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데 점점 더 많은 경험을 축적하고, 새로운 개념을 터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Osborn은 “비록 우리의 타고난 재주가 성장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의 창의적 능력은 우리가 쏟는 노력과 함께 계속 성장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렇지만 경험이 많아짐에 따라 위험한 점은 융통성 없이 고지식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비슷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 여러 가지 상황을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고 너무 성급하게 결정을 내려 실수를 범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하여야 된다.

(5) 성

일반적으로 여자는 남자에 비해 좀더 직관적이라고 여긴다. Osborn은 1,000개 이상의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여자들이 계속해서 남자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것을 보았다. 확실한 사실은 양육 습관이 남자와 여자의 창의적 경향성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남녀 성별 사이의 창의력 차이는 동일한 성(sex)사이에서 개인들 간의 차이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6) 교육과 초기 환경

교육과 초기 가정 환경은 창의성 발달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만약에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고 언제든지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양육되고 교육을 받는다면 창의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런 환경에서는 좋은 역할 모델도 얻을 수 있고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표준화되고, 경직되고 너무 제약이 많은 상황에서는 창의적 잠재력이 오히려 시들어 버린다.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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