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교육 세번째

3. 창의성 계발 학습

가. 창의성 학습지도의 원리

1) 개방성의 원리

자기 나름대로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자신 및 다른 사람의 사고나 행동을 자극ㆍ발전시키기 위하여 상호 허심탄회한 의사교환이 이루어지는 대인관계의 분위기를 조성

2) 다양성의 원리

개방적인 대인 관계 체제를 전제로 다양한 사고 유발 및 창의적 경험을 가지기 위해 모든 사태에 대하여 다각적인 접근을 통한 해석 및 해결책을 모색하고 검증하는 것

3) 판단 보류의 원리

아이디어 산출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평가적 과정을 의도적으로 유보하여 완전히 자유로운 상상이 이루어지도록 함

4) 통합성의 원리

여러 가지의 지각과 경험들을 자기 나름대로 새롭고 독특하게 결합하는 행동을 유발하고 권장함으로써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고 종합적인 결론에 도달하게 하는 것

나. 창의성 사고 계발 학습 모형

사고과정

문제 파악

문제 촉구

문제 해결

발전․적용

 

 

 

 

 

 

 

 

 

 

 

 

 

학습활동

학습 과제 해결 과정 인지

해결 방법 구상

자료 수집 분석․추리 해석

현실에 적용 발전적 사고

문제 발견

가설 창안

해결책 발견

및 수행

해결책 종합

정교화

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사의 발문 및 반응

교사의 효과적이고 적절한 발문과 학생의 답변에 대한 반응으로 학생으로 하여금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음.

1) 교사의 발문

구 분

교 사 의 발 문

 

 

 

유창성

- 특정한 사물과 관련된 것을 자유롭게 떠올리게 하는 발문

- 어떤 대상이나 현상들로부터 가능한 많은 것을 연상하게 하는 발문

- 특정한 상황에서 가능한 해결 방안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제시하게 하는 발문

융통성

- 대상에 대한 시각을 변화시켜 숨겨진 면을 파악하게 하는 발문

- 특정한 것을 생각하면서 다른 면을 함께 떠올리게 하는 발문

- 관계없는 사물이나 현상들 간의 관련성을 찾게 하는 발문

독창성

- 평범하지 않은 독특한 생각을 하게 하는 발문

- 기존의 생각이나 사물의 가치를 부정하고 생각해 보게 하는 발문

- 기존의 생각을 특별한 상황에 적용하여 생각해 보게 하는 발문

정교성

- 주변의 사물을 분해하고 결합해 보게 하는 발문

- 맨 처음 떠오르는 완전하지 않은 거친 수준의 생각을 구체화시키는 발문

- 생각이나 아이디어의 형성 과정을 상세히 분석하게 하는 발문

민감성

- 당연하거나 분명하다고 생각되는 현상에서 문제점을 찾아내는 발문

- 주변의 변화를 파악하게 하는 발문

- 애매한 상황 속에 숨어 있는 사실을 찾는 발문

 

 

자발성

- 주변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거나, 스스로 계획하고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발문

- 취미와 흥미를 문제 상황과 일치시키는 발문

독자성

- 부정적인 평가를 받은 아이디어를 계속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하는 발문

- 의식적으로 타인과 다르게 자신만의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산출시키도록 하는 발문

집착성

(적극성)

- 지루하거나 실패하는 문제라도 끝까지 해결할 수 있게 하는 발문

- 주어진 문제를 자기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발문

호기심

- 주변의 사물이나 사태에 대하여 ‘왜 그럴까?’ 또는 ‘무슨 일일까?’ 등의 문제를 제기하는 발문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이면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게 하는 발문

2) 학생의 답변에 대한 교사의 반응 요령

가) 교사가 자문자답하지 말고, 학생들의 반응이 실망적인 경우에도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하기

나) 학생의 반응이 분명히 쓸모 없는 것이라 하더라도 면박을 주거나 조소 또는 무시하지 말기

다) 의미 없는 학생의 반응은 학생 스스로 알도록 도와주기

라) 항상 한 학생 이상의 반응을 구하도록 노력하기

마) 정답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만 보이지 말고 다른 정답도 생각해보도록 격려하거나 같이 찾아보기

바) 오답의 경우 부정하는 대신 생각하는 입장, 자료의 조건, 변인 등을 달리 하면 경우에 따라 정답이 될 수 있음을 알려 주기

사) 개성 있는 참신한 반응을 환영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알리고 그렇게 반응하도록 노력하기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