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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창의성 교육 두번째

2. 창의적 사고 기능과 성향

 

가. 창의적 사고 기능

(1) 유창성(fluency)

유창성이란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나 반응을 생각해 내는 것’으로 창의적 사고의 과정에서 비교적 초기 단계에 요구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유창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활성화하여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연상해 보고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해결 방안을 있는 대로 많이 제시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고 활동의 기회 제공과 그들의 다양한 생각을 수용할 수 있는 학습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창의적 사고의 궁극적 목적이 보다 독창적이며 질적으로 우수한 사고를 산출하는 데 있다고 하더라도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많이 산출하게 하는 단계를 거칠 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온다. 어떤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방법으로 흔히 쓰이는 것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다.

(예 1) 어떤 대상이나 현상들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연상해 보기

․두 개의 원을 보고 이것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물건을 가능한 한 많이 생각하기(예: 안경, 수레 등)

 

(예 2)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해결책을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제시해 보기

․화석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가능한 한 여러 가지 생각하기

(2) 융통성(flexibility)

융통성이란 ‘고정적인 사고 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환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으로 융통성 있게 생각하는 것은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실생활 장면의 복합적 문제 상황에서 특히 요구되며 유연한 사고뿐 아니라 독창적인 사고의 관건이 된다.

융통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사용하고, 한 가지 아이디어에만 집착하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 아이디어에 관계를 맺어 보고 서로 관계가 없는 듯한 사물이나 현상들 간의 관련성을 찾아보고 다양한 관점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발상의 전환을 기하는 지도가 요구된다.

 

(예 1) 서로 관계가 없는 듯한 사물이나 현상들 간의 관련성 찾기

․전화기와 바퀴를 관련지어 새로운 용도 생각해 보기

 

(예 2) 사물의 속성들을 추출하고 추출된 속성별로 생각하기

․깡통을 이용해서 물건을 만들 때 깡통의 속성들(쭈그러지는 속성, 가벼운 속성, 구멍이 뚫리는 속성 등)을 열거하고 속성별로 세분하여 생각

 

(예 3) 발상 자체를 전환시켜 다양한 관점을 적용시키기

․자동차 튜브의 펑크를 해결하기 위해 튜브 자체를 없앰으로써 해결하기

(3) 독창성(originality)

독창성이란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으로 기존의 사고 방식이나 다른 사람들의 문제 해결 방식으로부터 벗어나서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문제 해결 방안을 고안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에 의해 가능하다. 독창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그것이 단기적으로는 문제 해결의 상황에서 보다 더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게 하고 장기적으로는 인간의 삶을 보다 더 의미 있게 하고 질적으로 고양시켜 준다는 데 있다.

독창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서로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던 아이디어들 간에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거쳐 다른 사람과 같지 않는 독특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가 요청된다.

 

(예 1) 다른 사람과 같지 않은 생각하기

․ 나만이 아는 비밀 일기 쓰는 법 생각하기

․ 친구들이 놀이 규칙을 정할 때, 다른 친구들과는 다른 규칙을 생각하기

(예 2) 기존의 생각이나 사물의 가치를 부정하고 생각하기

․ 세계 최초 물에 뜨는 운동화 만들어 보기

․ 과학 원리를 이용한 놀이 창안하기(자석의 인력, 척력 이용쌍극 대결)

 

(예 3) 유도된 공상: 내가 만약 슈퍼맨이라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

(4) 정교성(elaboration)

정교성은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으로 은연중에 떠오른 조잡한 아이디어라도 소중히 여기고 이를 발전시켜 훌륭한 아이디어가 되도록 정교하게 다듬는 활동으로 창의적 사고의 최종적인 산출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또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기본 요소 중 ‘정교성’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아이디어와 관련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과정이다. 정교성의 신장을 위해서는 복잡한 정보를 분석, 재구성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자료의 제작과 지도가 요청된다.

 

(예 1) 은연중에 떠오르는 거친 수준의 생각을 구체화하기

․남극 탐사를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기

 

(예 2) 잘 다듬어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그것의 실제적 가치를 고려하여 발전시키기

․보다 더 편리하고 아름다운 책가방을 구상한 후 이의 실제 제작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다듬기

(5) 민감성(sensitivity)

민감성은 지각력과 관계가 있어 주변 환경에서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영역을 탐색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나 주변 환경에 대해서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당연히 여겨지는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품고 생각해보는 능력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는 사고 기능의 기초이다.

 

(예 1) 자명한 듯한 현상에서도 문제를 찾아내 보기

․1분 동안 주위를 둘러보고 이상한 것 찾아내기

 

(예 2) 이상한 것을 친밀한 것으로 생각해 보기

․나와는 친숙하지 않은 대상(예 : 전자)을 친숙한 것으로 간주해 본다.

 

나. 창의적 사고 성향

창의적인 사고 성향이란 창의적인 사람이 지니고 있는 공통된 성질이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1991)은 기존의 여러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창의적 사고 기능이 최종적인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정의적 또는 태도적 특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들 창의적 사고 성향을 종합하면 창의성을 지닌 사람의 성향을 가늠할 수 있다. 창의성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의 내면에 창의적인 사고 성향이 잠재되어 있다고 보고 이러한 창의적 사고 성향을 촉발시키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1) 자발성(spontaneity)

자발성은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가) 주위의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기

(나) 칭찬이나 상과 같은 외적인 보상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2) 독자성(individuality)

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부터 구애받지 않으려는 성향이나 태도를 말한다.

(가) 부정적 평가를 받은 아이디어라도 이를 계속 발전시키기

(나) 의식적으로 딴사람과 다른 아이디어 내 놓기

(다) 문제 상황에서 사회의 일반적인 통념을 의식적으로 벗어나서 생각하기

(3) 집착성(tenacity)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성향을 말한다.

(가) 문제 상황에서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가능한 많이 수집하기 문제 상황에서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가능한 많이 수집하기

(나) 어렵거나 지루한 문제라도 끈질긴 열정을 갖고 끝까지 해결해 보기

(4) 호기심(curiosity)

항상 생동감 있게 주변의 사물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는 질문을 제기하려는 성향을 말한다.

(가) 당연한 일에 의식적으로 의문을 갖기

(나) 사물의 이면에 대한 의문을 갖기

(5) 변화에 대한 개방성(openness)

이 세상은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를 받아들여 내 자신이 이 변화의 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자발적인 태도를 말한다.

(가) 고정 관념 깨기

(나) 새로운 것에 도전해서 성공해 보기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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