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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창의성 교육 네번째(브레인스토밍)

Ⅱ. 창의성 학습 기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가. 개요 : 오스본(Alex F. Osborn)이 개발한 일종의 집단 토의 기법으로 우리 뇌속에서 폭풍이 치듯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모두 쏟아 내놓도록 하는 활동

나. 활용 방법

1) 브레인스토밍의 4원칙

가) 비판엄금 : 비판이나 평가는 절대 금지

나) 자유분방 : 허황하고 비현실적인 내용의 발표도 수용

다) 질보다 양 우선 : 일정 시간 동안 많은 아이디어 산출

라) 결합 및 개선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수정 및 첨가하여 아이디어로 발표

2) 진행 순서

가) 조 편성(4~10명 정도) : 조원들이 능력별로 고루 섞이도록 편성

나) 자리 배열 : 서로 바라볼 수 있는 원탁형의 자리로 배치

다) 사회자(조별 리더) 선출 : 자유분방한 분위기에서 아이디어를 발표하도록 여건을 조성할 수 있는 사람 선출

라) 기록자(조별 서기) 지명 : 팀원이 산출한 모든 아이디어를 그대로 기록할 수 있는 사람 선출

마) 브레인스토밍 4원칙 주지

바) 제시된 주제에 대해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발표(일정한 시간동안 많은 양의 아이디어가 나오도록 노력)

사) 사회자는 자기 조에서 나온 아이디어 모두를 전체 앞에서 발표

아) 발표된 아이디어 중 실현 가능성이 있고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를 선정

자) 선정된 아이디어를 토의하여 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결정

☞ 진행시간은 한 시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아이디어가 잘 나오지 않으면 소집단(3~4명)으로 조를 짜서 아이디어를 유도

다. 활용 예

<주제> 우리가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찾아보자.

아이디어 발표

☆브레인스토밍의 원칙에 의거 아이디어 발표

․수레를 끈다.

․벽돌을 이층으로 운반한다.

․의자를 들고 벌을 선다.

․가방을 들고 간다.

․트럭을 운전하여 짐을 운반한다.

․벽에 망치로 못을 박는다.

․역기를 들려고 애를 쓴다.

․걸레로 방을 닦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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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의 개념 토론

일 = 힘 × 이동거리

 

일의 개념에 의거 일을 한 아이디어 선별(토의)

․벽돌을 이층으로 운반한다.

․벽에 망치로 못을 박는다.

․걸레로 방을 닦는다.

개념 정립

과학에서의 일 개념 정립

: 일=이동방향으로 작용한 힘×이동거리

 

<창의성과학교육의길잡이, 경상북도교육청,2004, 기획 백주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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