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반대로 하기
영국의 과학자 페러데이는 연구를 하다가 전류가 흐르는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원리를 발견한 후 반대로 ‘전선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면 전류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하고 여러가지 실험을 되풀이하여 마침내 자석을 움직여 자기장을 변화시킴으로써 도선에 전류를 흐르게 하였다. 이와 같이 반대로 생각하다보면 좋은 발명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미국의 호우는 삯바느질하는 부인을 돕기 위해 재봉틀의 제작에 나섰다. 하지만 다른 부품은 다 만들었지만 뒤쪽에 구멍이 있는 바늘로는 재봉질이 되지 않아 완성을 할 수 없었다.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그렇게 노력하던 어느 날 꿈에 창이 자기를 향하여 날아오고 있는 것이었다. 깜짝 놀라 창의 끝을 보니 창끝에 구멍이 나 있었다. 잠에서 깬 후 ‘바늘의 반대편에 구멍을 내면 되겠구나!’라는 아이디어를 찾아내었던 것이다.
∙양말 ↷(거꾸로) → 벙어리 장갑
∙화장품 용기 ↷(거꾸로) → 거꾸로 세운 화장품 용기
∙튀김 젓가락 ↷(거꾸로) → 매달리는 튀김 젓가락
(제24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동상)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성]교육(발명 교육10) (0) | 2016.03.27 |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9) (0) | 2016.03.26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8) (0) | 2016.03.25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7) (0) | 2016.03.24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6) (0) | 2016.03.23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4) (0) | 2016.03.21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3) (0) | 2016.03.20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2) (0) | 2016.03.20 |
창의성교육(발명 교육1) (0) | 2016.03.18 |
창의성 교육 열내번째(연화법) (0) | 2016.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