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문법

중국어 배우기26 - 피동문

 

 

1. 어순 : 주어(피해자) + 被[bèi] + 목적어(가해자) + 술어


2. 의미 : 원치 않거나 생각지 못한 일을 당했을 때 사용하는 구문으로 "---에게 당하다"의 뜻

 

3. 어형 예시

 

    我打。(Wǒ dǎ ) 나는 때린다. → 我打。(Wǒ bèi dǎ) 나는 때림을 당한다.(나는 맞는다)

 

    我看。(Wǒ kàn ) 나는 본다. → 我看。(Wǒ bèi kàn) 나는 보여진다.(나는 들킨다)

 

    我老师骂了一顿。(Wǒ bèi lǎo shī mà le yī dùn) 나는 선생님에게 한번 욕을 먹었다.

 

4. 使, 让, 叫, ---- 给으로도 피동문을 만들 수 있다.

 

  가. 어순 : 주어 + 使 또는 让 또는 叫 + 목적어 + + 술어

 

    我老师打了。(Wǒ ràng lǎo shī gěi dǎ le) 나는 선생님에게 맞았다.

 

이전연재

다음연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