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문법

중국어 배우기 20 - 결과보어

 

2016/04/22 -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문법] - 중국어 배우기 19 - 수량보어

 

 

중국어 배우기 - 결과보어

 

 

1. 결과보어 : 동사 뒤에 쓰여 동작의 결과를 설명한다. 거의 과거형임

  가. 어순 : 주어 + 동사+결과보어

 

2. 주로 사용되는 보어의 종류  

 

  가. 见 [jiàn] - 능력의 성공(시각, 청각 등)

      我看见了[Wǒ kàn jiàn le] 나는 다 보았다(보여서 다 보았다는 뜻)

 

  나. 到 [dào] - 동작의 성공

      我看到了[Wǒ kàn dào le] 나는 보긴 다 보았다(알아 보았는지는 불문)

 

  다. 好 [hǎo] - 만족한 결과

      我看好了[Wǒ kàn hǎo le] 나는 잘 보았다

 

  라. 完 [wán] - 끝나다

      我卖完了 [Wǒ mài wán le] 나는 다 팔았다

  마. 懂 [dǒng] - 이해하다

      我听懂了。[Wǒ tīng dǒng le] 나는 알아 들었다.

 

  바. 错 [cuò] - 잘못 하다

      我看错人了[Wǒ kàn cuò rén le] 나는 사람을 잘못 보았다

 

  사. [duì] - 옳다

      我看人了[Wǒ kàn duì rén le] 나는 사람을 옳게 보았다

 

3. 부정형 : 부정형은 동사 앞에 没 [méi] 를 붙임

 

이전연재

다음연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