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문법

중국어 배우기 21 - 정도보어

중국어 배우기 - 정도보어

 

1. 정도보어 : 동사나 형용사 뒤에서 동작이나 사물의 성질에 대하여 그 정도를 표시하는 성분으로 정도보어는 대체로 형용사나 부사로 이루어져 있음

 

  가. 어순 : 주어 + 슬어(동사 또는 형용사) + 구조조사 [得] + 정도보어

    我吃得多。(wǒ chī de hěn duō) 나는 많이 먹습니다.

 

  나. 부정문 : 주어 + 슬어(동사 또는 형용사) + 구조조사 [得] + 不 +정도보어

    我吃得多。(wǒ chī de bù duō) 나는 많이 먹지 않습니다.

 

  다. 목적어를 가진 문장에서의 정도보어

 

    1) 정도보어가 오면 목적어가 바로 따라서 올 수 없음 : 해결 방안

 

      가) 두 문장으로 가르기 : 주어 + 술어 + 목적어(첫 문장) + (주어생략) + 술어 + 得 + 정도보어(두번째 문장)

        我吃吃得多。(wǒ chī fàn chī de hěn duō) 나는 밥을 많이 먹습니다.

        이 때 앞의 술어를 생략해도 됨

        我吃得多。(wǒ fàn chī de hěn duō) 나는 밥을 많이 먹습니다.

 

      나) 목적어에 的나 把를 붙여 부사구로 만든다 : 술어 +부사구(的 혹은 把 + 목적어) + 술어 + 得 + 정도보어

        吃得多。(wǒ de fàn chī de hěn duō) 나는 밥을 많이 먹습니다.

        吃得多。(wǒ bǎ  fàn chī de hěn duō) 나는 밥을 많이 먹습니다.

 

      다) 목적어를 문두에 놓는다 : 목적어 +주어 + 슬어(동사 또는 형용사) + 구조조사 [得] + 정도보어

         吃得多。(wǒ fàn chī de hěn duō) 나는 밥을 많이 먹습니다.

 

이전연재

다음연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