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의료

PET / CT 란 ?

PET / CT 란 ?


.PET / CT란 양전자 방출 촬영기(Positron Emission Tomography)와 컴퓨터 단층촬영기(Computed Tomography)를 하나로 합친 장비이다.
.PET / CT 장비는 암 진단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특히 종양을 CT, 감마카메라 등에 비해 월등히 앞선 시기에 진단할 수 있게 되어 암의 조기 진단을 가능하게 한다.
.검사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고 환자에 대한 병원의 의료서비스의 질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PET / CT 란 ?

.PET은 양전자를 방출하는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하여 체내의 미세한 변화를 영상화 하는 최첨단 검사이고, 이용하는 약품에 따라 당 대사, 단백질 대사, 핵산대사, 혈류 등의 다양한 체내변화를 영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중 포도당대사를 관찰하는 검사가 가장 흔히 쓰인다.
.PET/CT는 이러한 PET과 CT를 동시에 시행하는 검사이다.
.PET만 시행했을 때 생길 수 있는 정상조직에 의한 진단오류를 최소화하고 진단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PET / CT 검사원리

.PET/CT에서는 양전자를 방출하는 포도당 유사체를 이용합니다.인체 내에 주사 된 포도당 유사체는 암세포에 집적되고 방출된 양전자(+)는 주변의 전자(-)를 만나서 소멸반응을 일으킨 후 서로 반대방향을 가지는 511 KeV 에너지의 두 개의 감마선으로 변환됩니다. 이 감마선들은 PET/CT의 원형동시계측회로에서 검출되어서 컴퓨터에 위치 정보를 전달하게 되고 컴퓨터에서는 인체 내에 어느 곳에 이상이 있는지를 영상으로 표현해 줍니다.


PET / CT 장점

.암의 조기발견
.크기가 작아 CT 나 초음파 등 기존의 검사에서 놓치기 쉬을 정확히 진단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암의 분포진단
.암이 어디까지 퍼져있는지 판단. 암의 재발진단.

.암 치료 계획에 이용
.암이 발견될 경우 , 바로 치료방침을 세울 수 있는 정보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

.검사시간의 감소
.최대 40% 절약하여 불편한 환자의 불편을 감소시키고 병원의 생산성도 높이고있다.
.한 번의 촬영으로 전신을 검사할 수 있다.


PET / CT 단점

.분화도가 좋은 간암이나 조기위암 등의 진단성능은 조금 떨어진다.
.신장 , 요관 , 방광 , 전립선 등 비뇨생식기계 암은 소변으로 인해 진단에 주의해야 한다.
.대사항진이 높지 않은 3~4 mm 이하의 작은 암은 발견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한계점을 고려해야 한다 .


PET / CT로 알 수 있는 질환

.PET/CT 의 가장 대표적인 적응증은 암 입니다 .
.암에서 PET/CT 는 , 암의 발견 , 양성 및 악성의 감별 , 치료를 위한 병기 설정 , 치료 후 재평가 , 재발 진단 등 , 암 진료의 전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일단 암으로 진단 받고 치료 및 추적 과정에 들어 가면 담당 의료진의 책임 하에 중요한 진단 평가 수단으로 당연히 이용되지만 , 최근에는 암을 발견하는 검진에 PET/CT 를 이용하는 것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


PET / CT 검사종류

.전신 PET / CT
.뇌신경계 PET / CT
.심장 PET / CT


전신 PET / CT

.방사선의약품을 팔에 정맥주사하고 40분 후에 몸 전체를 CT촬영을 하고, 이어서 PET검사를 시행한다.
.폐암, 유방암, 대장암, 두경부암, 림프종, 흑색종, 근골격계암, 자궁경부암, 난소암 등의 조기발견 및 전이여부, 양성과 악성 종양의 감별, 암의 병기결정, 재발여부판정, 항암화학요법제와 수술의 치료효과 한정, 환자의 예후 예측등이 가능하다.


뇌신경계 PET / CT

.간질환자의 수술전 검사, 파킨슨씨병, 치매(알츠하이머병)의 진단. 뇌종양, 뇌혈관질환의 진단에 사용한다.
.기억력 감퇴 등 치매가 의심되는 증상이 있어 이를 조기발견해서 질병진행 억제 치료를 한다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부 운동신경계 질환의 감별진단을 원할 때 이용한다.
.뇌암 진단 받고 방사선치료를 받은 뒤 잔존하는 암이 있는지의 여부를 MRI에서 알기 어려울 때 이용한다.


심장 PET / CT

.협심증과 심근경색과 같은 관상동맥 질환을 진단한다.
.허혈성 심장질환에서 보다 정확한 생존심근부위의 판정을 원할 때 심근 생존능력을 평가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는데 시용한다.


PET / CT 검사시 유의사항

.검사 전날 밤 자정부터 금식하셔야 하고 , 보리차 등의 차와 커피 , 음료수 등도 드시면 안됩니다 . 그러나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생수는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병이 있으신 분은 예약 시 말씀하시고 혈당 조절에 대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이 경우 검사 당일에도 혈당조절 관계로 검사시간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조영제 를 사용하는 방사선과 검사를 시행한 경우 2 일 정도 간격을 두는 것이 좋으므로 , 검사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검사실에 들어가기 직전 소변을 보셔야 하고 , 이 때 소변이 옷에 묻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건강 > 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염과 간경변증3(치료)  (0) 2016.03.17
간염과 간경변증2(간염의 증상과 간경변증)  (0) 2016.03.16
MRI와 MRA의 차이  (0) 2016.03.16
간염과 간경변증1(간염의 특징)  (0) 2016.03.15
MRI  (0) 2016.03.15
초음파 검사(임부의 초음파 검사 포함)  (0) 2016.03.14
변비에 대하여  (0) 2016.03.09
암의 예방과 진단  (0) 2016.03.05
노화 예방법 연구  (0) 2016.03.02
두통 없애기  (0) 2016.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