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요리 및 맛집

아로니아

오늘 아로니아를 조금 수확했어요.

3년전 포기당 15,000원 주고 사서 10포기를 심었는데 올해 주렁주렁 달렸어요. 

블루베리와 달리 잘 자라고 생육이 우수하답니다.

참고로 sky114님의 자료(http://sky114.tistory.com/461)를 전재합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아로니아 효능~~

 

 

 지구상에 존재하는 과일과 채소 중 안토시아닌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아로니아’. 작은 열매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해 신체 세포의 재생을 도우며 자연 치유력을 길러주고 있어 웰빙시대 가장 인기 있는 과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로니아 효능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로니아 ~~

 

 아로니아(aronia) 는 ‘초크베리’라고도 불리며, 아로니아 나무의  그 열매와 잎을 인디언과 아메리카 초기 정착민이 전통 약재로 사용했으며, 중세 유럽 왕족들이 각종 질병 예방 또는 치료의 만병통치약으로 사용하면서 ‘왕의 열매’라는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레드 초크베리, 블랙 초크베리, 퍼플 초크베리의 3가지를 합쳐서 아로니아라고 하며, 킹스베리(King's Berry)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장미과 다년생 식물이며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꽃과 열매가 5월에 피고 열리며, 8~9월에 열매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영하 40도의 추위, 강렬한 자외선, 가혹한 환경에서도 잘 자랍니다. 아로니아는 18세기 경 유럽에 전래되었으며, 폴란드가 현재 전 세계 생산량 90%를 차지하며, 아로니아 제 1의 생산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세 가지 맛 ~~

 

 로니아는 당도가 최고 17브릭스 정도로 단 맛이 있지만 탄닌성분이 너무 많아 단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해 바로 수확한 것은 떫은 맛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어 신맛도 있습니다.

 ⊙ 단맛 : 실제 당도는 14~17브릭스로 높으나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클로로겐산, 타닌 등의 성분이 많아 상대적으로 단맛을 덜 느끼게 됩니다.

신맛 : 구연산, 비타민 성분으로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떫은맛 : 안토시아닌, 폴리페놀(카테킨, 타닌) 성분으로 면역계와 심혈관계 기능을 개선시킵니다.

 

아로니아 효능~~

 ⊙ 아로니아 효능 1 : 항산화 효과

 미국 터프츠(Tufts) 대학교 연구진은 과일과 채소 60종을 대상으로 항산화 기능을 분석, 검증했습니다. ORAC(활성산소 흡수 능력) 수치(umol of TE/g)가 높을수록 항산화 수치가 높은 것인데, 블루베리가 8,780, 크랜베리가 1,850을 기록한 반면, 아로니아는 16,000을 기록했습니다. 베리 속에 있는 항산화제는 백내장, 녹내장, 정맥류성 정맥, 치질, 위궤양, 심장병, 그리고 암도 유발하는 세포조직 손상을 막아주며, 이러한 항산화제의 효능을 폭넓게 보기 위해서는 안토시아닌, 카테킨, 클로로겐산 등의 항산화제가 특별히 많이 함유된 베리를 매일 섭취해야 합니다.

 

⊙ 아로니아 효능 2 : 안토시아닌 풍부

 아로니아 열매에 함유한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은 포도에 80배, 아사이베리의 50배, 복분자의 20배, 크린베리의 15배, 블랙커런트의 10배, 블루베리의 5배 이상의 함량으로 활성산소 제거효과가 탁월한 항산화 물질이며 카테킨 성분(에피카테킨: 생명체 방어기능 및 해독가능으로 아사이베리의 400배 이상), 탄닌 성분, (카테킨이2개 이상 중합된 복합물질), 클로로겐산 성분들을 (당뇨,세균 및 바이러스 질환에 효능) 가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피부에 콜라겐생성은 물론 주름을 개선 시켜주고 또한 눈 건강과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안티에이징 역할을 도맡아 합니다.

 

 ⊙ 아로니아 효능 3 : 활성산소 억제

 노화 방지 질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는 그 양이 증가해 몸속에 쌓이면 혈관을 막고 세포를 손상시키며, 호르몬 체계에 혼란을 일으켜 암을 유발하거나 당뇨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붉은 색소인 안토시아닌과 떫은맛의 카테킨은 활성산소를 중화해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비타민 계열, 카로틴 계열, 셀레늄 또는 토코페롤 계열 등의 항산화제 중에서 최고의 효과를 냅니다.

 

 ⊙ 아로니아 효능 4 : 시력 개선

 시력 회복 안토시아닌은 사람의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함으로써 눈의 피로, 시력 회복 등의 효과를 내는 데, 로돕신은 고아(G 단백질 연결 수용체) 자극에 의한 분해와 재합성으로 시각 영역의 정보를 두뇌에 전달하는 핵심 물질로 로돕신이 부족하면 눈 피로, 시력 저하, 백내장, 암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아로니아 효능 5 : 당뇨병 개선

 대부분의 당뇨병과 당뇨 합병증은 산화 스트레스가 원인인데 아로니아는 혈당과 당화혈색소, 콜레스테롤을 동시에 감소하며, 산화 스트레스를 신속하게 제거함으로써 1형 및 2형 당뇨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치매 예방 기억력 상실을 방지하며 동작 조정 작용을 도와주며,. 소염과 살균 효과도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아스피린보다 10배나 강한 소염과 살균 작용을 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아로니아 섭취법~~

 

 생과일로 먹을 경우

 신선한 열매를 용기에 담아 냉장실에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는 데, 아침저녁으로 식사 후 1회 약 20개(약30g)씩 먹으며, 아로니아씨는 참깨만큼 작아 먹어도 걸리는 느낌이 거의 없으며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잼으로 만들어 먹을 경우

 아로니아를 씻어 물기를 없앤 뒤 아로니아와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블렌더에 간 다음 냄비에 끓여 졸이며, 효소로 먹을 경우 아로니아를 씻어 물기를 없앤 뒤 아로니아와 설탕을 1:1.2 비율로 섞어 깨끗한 용기에 밀봉 보관합니다. 100일이 경과한 다음 걸러서 냉장실에 보관해놓고 먹습니다. 아로니아 효소와 생수는 1:4의 비율로 희석해 마십니다.

 

 과일소스로 먹을 경우

 배와 아로니아를 2:1의 무게 비율로 블렌더에 같이 갈아서 드레싱으로 활용하거나 육류를 조리할 때 소스로 사용합니다.

 과일주로 담가 먹을 경우

 아로니아를 씻어 물기를 없앤 뒤 도수 30℃ 이상의 과일주용 증류주를 아로니아 열매와 1:1의 비율로 담그며, 밀폐 용기에 담아 16~17℃의 서늘한 곳에 6개월 정도 보관한 뒤 걸러서 마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