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문법

중국어 배우기 15(시제 - 과거 경험, 진행형)

중국어 배우기 15(시제 - 과거 경험, 진행형)

 

1. 과거 경험

 

가. 주어 + 술어 + 过[guo] 한적이 있다.

我们吃过国菜。우리는 한국 요리를 먹어 본 적이 있다.

Wǒ men chī guò Hán guó cài

我们没有吃过国菜。우리는 한국 요리를 먹어본 적이 없다.

Wǒ men mei yǒ chī guò Hán guó cài

 

나. 주어 + 曾经[céng jīng] 한때 ...한 적이 있다 + 술어 + (过)

我们曾(经)吃(过)国菜。우리는 한 때 한국 요리를 먹어본 적이 있다.

Wǒ men céng jīng chī guò Hán guó cài

* 曾经은 曾만 사용해도 된다.

* 曾经과 过는 같이 사용해도 되고 하나만 사용해도 뜻은 같다.

 

2. 진행형

 

가. 주어 + 在[zài] ...하고 있다 + 술어

我不在看电视。나는 TV를 보고 있지 않다.(현재 진행의 부정)

Wǒ bú zài kàn diàn shì

我没在看电视。나는 TV를 보고 있지 않았다.(과거 진행의 부정)

Wǒ méi zài kàn diàn shì

 

나. 주어 + 在 + 술어 + 呢[ne]...하고 있다

我不在看电视呢。나는 TV를 보고 있지 않다.

Wǒ bú zài kàn diàn shì ne

我没在看电视呢。나는 TV를 보고 있지 않았다.

Wǒ méi zài kàn diàn shì ne

 

다. 주어 + 正[zhèng] + 술어 + (呢)

위 在 예문에서 在대신 正을 대치

 

라. 주어 在正 + 술어 + (呢)

위 在 예문에서 在대신 在正을 대치

 

마. 주어 + 술어 + 呢(회화체)

위 在나 正 예문에서 在나 正을 쓰지 않고 문말에 呢만 붙임

 

이전연재

다음연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