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창의성]교육(발명 교육20)

 

(20) 구멍 뚫기

구멍을 뚫으면 어떻게 될까? 혹 더욱 편리해 질 수 있는 것이 없을까?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물건을 가져다 놓고 구멍을 뚫어 보는 것이다. 그러나 물건에 구멍을 마구 뚫었다가는 물건을 망쳐 놓으니 안 될 일이다. 그래서 물건을 보면서 머리 속으로 ‘저곳에 구멍을 뚫으면 어떻게 될까?’라고 상상의 발명을 해 보기 바란다. 뚫린 구멍으로 무엇인가 다닐 수 있고, 집어넣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말이다. 그렇게 하다 보면 정말로 이렇게 구멍을 뚫으면 편리한 물건이 있을 것이다. 그러면 먼저 그림으로 자세하게 그려서 다시 한번 연구해 보고 확신이 서면 물건에 구멍을 뚫고 작품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사각통이나 원통에 구멍을 뚫어 그 곳에 연필을 꽂아 두면 연필꽂이가 되고 물을 넣어두면 물통이 되는 것이다. 수돗물이 흐르는 수도관이나 전기 배선이 들어있는 전기 배선관은 모두 가운데 구멍을 뚫어 만든 것이다. 이렇게 가운데, 옆에, 한 군데, 두 군데, 여러 군데에 구멍을 뚫어 편리해지면 좋은 발명품이 된다.

∙펜촉 - (구멍 뚫기) → 구멍 뚫린 펜촉

∙벽돌 - (구멍 뚫기) → 구멍 뚫린 벽돌

∙낚시 추 - (구멍 뚫기) → 버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보전 낚시추

(제24회 전국학생발명품경진대회 국무총리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