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문법

중국어 배우기14[ 변화의 了]

변화의了

  

1. 시제 : 동사에만 해당

2. 是, 형용사, 有는 시제가 없으나 了를 붙여서 사용할 때가 있음 : 변화

  现在是春天了。

  Xian zai shi chūn tiān le

  她漂亮了。

  Tā piao liang le

  她有男朋友了。

  Tā yǒ nan peng you le

3. 동사에도 변화를 나타낼 수 있음 : 과거인지 변화인지는 문맥을 보고 판단함

  我教中文了。 나는 중국어를 가르치게 되었다. 또는 가르쳤다.

  Wǒ jiā Zhōg wen le

4. 了문의 부정문

   가. 완료의 부정 : 동사 앞에 没有를 붙임(了는 없어짐)

    我没有教中文。 나는 중국어를 가르치지 않았다.

    Wǒ mei yǒ jiā Zhōg wen

   나. 변화의 부정 : 술어 앞에 不을 붙임

    我不教中文了。 나는 중국어를 가르치지 않게 되었다.

    Wǒ bu jiā Zhōg wen le

5. 了와 관련된 관용구

   가. 不 + 동사 + 了 : 이제 -- 않기로 했다.

   나. 就(jiu), 快(kuai), 要(yao) - 了(le) : 곧 -- 일 것이다.

    他快来了。

    Tā kuai lai le

   다. 都(dō) - 了(le) : 아니 벌써 --했구나.(감탄)

    都八点了。

    Dōu bā diǎn le

   라. 太(tai) - 了(le) : 와 너무 --하다.(감탄)

    太贵了。

    Tai gui le

이전연재

다음연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