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정보화/인공지능( AI : Artificial Intelligence)

데이터 라벨러가 됩시다.

 3. 데이터 라벨러가 하는 일은 그리고 얼마나 벌 수 있나요?

크라우드웍스의 2023년 3월 4일자 주간 소득 랭킹

 

가. 어떤 일을 하는가?

 라벨러가 하는 일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AI가 학습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거나 정제하는 작업입니다. 실제 작업은 AI 이론에서 배운 것과는 크게 연관성은 없어 보이는 자료 수집과 정제 작업이 있는데, 자료 수집은 물체의 사진을 찍어서 제출하기, 대화문을 녹음해서 제출하기, 대화문 만들기 등등과 같이 AI가 인식할 수 있는 모든 무형, 유형의 객체에 대한 영상, 사진, 글, 소리 등입니다. 정제 작업은 주어진 자료(그림, 영상, 소리, 글 등)에 라벨을 다는 것 즉 문자 그림을 주고 한글로 이름을 달아주는 작업(태깅), 소리를 듣고 한글을 달아주는 작업, 운동의 궤적을 추적하기 위한 관절 마디 점찍기, 물체의 외부에 사각형 범위를 지정하기(바운딩), 글 요약하기, 그림의 둘레로 선 그리기 등등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처음에는 위와 같은 단순 작업이 많이 나왔다고 하는데, 점점 갈수록 여러가지가 합쳐진 복합적인 작업으로 변해서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마치 전자 조립과 같이 같은 작업을 몇 시간씩 반복하는 지루한 작업입니다.

  나. 얼마나 벌 수 있나요?

 인터넷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이드와 자료를 받아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자유롭게 작업하여 제출하면 되는데 얼마를 버는지는 개개인의 능력과 열성에 따라 다르겠지요. 크라우드웍스라는 회사에 의하면 한달에 200만원에서 800만원까지 번다는데, 하나도 작업을 안하면 수입은 없겠지요. 반면에 밤새워 일하면 당연히 많을 것이고요. 다른 한가지 변인은 능력이 모자라면 회사에서 아예 업무를 개방하지 않느다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첫 달에 하루5시간 정도로 5일 정도 일하고 74만원 정도를 벌었습니다. 그런데 다음 한달은 일이 주어지지 않아서 4,200원 정도 벌었습니다. 들리는 예기론 한해의 전반기엔 거의 일이 없고 후반기에는 일이 많아진다고 하니 전반기에 자격증 따고 업무도 숙달시켜 놓으면 후반기에 열심히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소득을 말하라면 저와 같이 미숙한 사람은 시급으로 최소 임금인 만원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일 위의 그림은 크라우드웍스에서 발표한 2023년 3월 4일자 주간 소득 랭킹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