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영어 단어 암기 나이와 관계없다!!

  저는 평생학습기관에서 성인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검정고시반도 있고, 문해학교도 있고, 소규모의 공부방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어려운 과목이 영어입니다. 영어 학습 중에서도 영어 단어 익히기가 가장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실제로 외국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력이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제가 지도하는 학생들은 성인들로서 집에서 공부할 시간이 거의 없는 분들입니다. 이들은 처음에는 배움에 대한 열망 하나로 학교에 나왔다가 학습을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가 영어였고, 영어 학습 중에서도 단어 익히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에게 어휘 학습을 쉽게 할 방법을 찾기에 고심하던 중 인터넷에서 우연히 마주친 것이 경선식 영어입니다. 하루에 두, 세 단어를 익히는데도 아우성이었습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익혀도 다음날 질문하면 돌아오는 대답은 어색한 웃음뿐이었습니다. 더욱 큰 문제는 진도는 나가야 되는데 단어만 공부하기엔 너무 큰 시간적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구세주가 나타났습니다. 경선식단어 초등 과정이었습니다. 내가 강의를 듣고 그 내용에 따라 학생들에게 강의하면,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모두 익히는 하는 것이였습니다. 결과로 연상법에 따른 단어 익히기는 재미와 기억되는 시간 모두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사실 학습법에 연상법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단어의 뜻, 발음을 어떻게 연상시켜야 할지, 그 고리를 찾는 것은 어려워서 생각하지 않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초등 영어 단어만 해도 수백 단어인데 일일이 연상작용을 불러일으키도록 단어의 뜻과 발음을 연결시키는 것은 하나의 창작만큼이나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경선식 선생의 강의를 들었을 때 무릎을 치게 하는 설명이 나왔습니다. 선생님의 노고와 열정에 감사드리면서 강의를 신청하였습니다. 알고 있는 단어도 있지만 120일에 수강 신청하고 222일에 초등 34학년, 56학년 강의를 완전히 다 들었습니다.

  100강 강의, 테스트, 복습, 또 복습 그 구성도 우리 뇌세포의 작용을 철저히 고려한 정말 잘 짜여진 학습법임을 자주 경험하면서 강의에 활용하였다. 물론 영상을 보여주면서 강의할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 학생들이 신기해하면서 학습하고, 잊어먹지 않고 기억하는 걸 보면서 봉사활동 하면서 돈 들여 강의 들을 필요가 있겠나 했던 처음의 우려를 불식할 수 있었다. 이제 우리 검정 고시반의 4월 원서를 작성하고 있다. 대부분 영어 때문에 포기하려던 학생들이 거의 포기자 없이 원서를 제출하였다. 파이팅을 외치면서 이들이 경선식 단어 학습법의 공로가 있어서 더 많이 합격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경선식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