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배우기/중국어 문법

중국어 배우기5(동사 구문)

 

 

동사 구문

 

1. 동사의 종류 : 일반동사, 在[zài], 조동사, 给[gěi]형 동사

 

  가. 일반동사

   - 목적어를 가져 올 수 있다. 

               我买衣服。(나는 옷을 산다.)

 

  나. 在[zài] : 있다, 존재한다, 계시다.

   -  在 뒤에는 목적어가 오지 못하고 장소만 온다.

             老师在旁边。(선생님은 옆에 계신다.)

   - 장소는 주어로 쓰일 수 있으며 그 때는 술어로 有를 쓴다.

             旁边有老师。(옆에 선생님이 계신다.) 有뒤에는 사람과 사물이 옴

    - 방위를 나타내는 단어가 올 수 있다.(방위사)

      가) "前(qián) 앞,  后[ hòu] 뒤, 上[shàng] 위, 상, 下[xià] 아래, 하, 里[ lǐ] 안, 外[wài] 밖, 左[zuǒ] 좌(왼), 

           右[yòu] 우[오른], 旁[páng] 옆"에  "边[biān]쪽"을 붙여 사용한다.

      나)  上,里는 명사 뒤에 붙어 방위를 나타낼 때는 边을 생략하기도 한다.

           家里有爸爸. 집안에 아버지가 계신다.

      다) 里는 지리적 명사 뒤에는 쓰이지 않는다. (예)他在中国. 그는 중국에 있다.

      라) 里는 일반명사 뒤에는 써야 한다. (예)他的本子在包.) 그의 공책이 가방 안애 있다. 

      마) 里는 건물, 기관, 단체의 소재지 등을 나타내는 명사 뒤에는 써도 좋고 안 써도 좋지만 쓰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예)現在他在图书馆(). 현재 그는 도서관 안에 있다.

      바) 방위사는 주어, 목적어, 형용사로 사용 가능

 

  다. 조동사 : "주어 + 조동사 + 일반동사"의 어형 

                   想[xiǎng] ...하고 싶다, 要[yào] ...하기를 원한다, ...해야만 한다,

                   会[huì] ...할 줄 안다, 能[néng] ...할 수 있다,可以[kě yǐ] ...해도 된다,

                   喜欢[xǐ huan] 좋아하다, 爱[ài] 좋아하다. 사랑하다. 

   - 想[xiǎng] ...하고 싶다, 要[yào] ...하기를 원한다, , 应[yīnggāi] 해야 한다. 

      영어의 want에 해당, 要는 해야만 한다 라는 뜻도 있다.

        我想吃饺子。我要吃饺子。(나는 만두를 먹고 싶다.)

         我要吃饺子。(나는 만두를 먹어야만 한다)라는 뜻도 있다. 

      - 会[huì] ...할 안다, 能[néng] ...할 있다,可以[kě yǐ]  ...해도 된다

      영어의 can에 해당, 会는 "줄", 能은 "수"가 들어 갈 때 사용한다.

            可以는 허가를 나타낸다.

          我会喝酒。(나는 술을 마실 안다.)

          我能喝酒。(나는 술을 마실 있다.)

          你可以喝酒。(너는 술을 먀셔도 된다.)

   - 喜欢[xǐ huan] 좋아하다, 爱[ài] 좋아하다. 사랑하다 : 영어의 like에 해당한다.

                    我喜欢看电影。  我爱看电影。(나는 영화 보기를 좋아한다.) 

 

  라. 给[gěi]형 동사 : 给(給gěi) 주다, 教(敎jiāo) 가르치다, 问(問wèn) 묻다, 告诉(告訴gàosu) 알려주다, 回答(huídá) 대답하다,

       借(jiè) 빌리다, 还(還huán) 돌려주다, 找(zhǎo) 찾다 (돈을)거슬러다   - 간접 목적어를 가져 올 수 있다.(3형식 문장) 

    1) 他教我们汉语。(Tā jiāo wǒ men Hàn yǔ) 그는 우리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친다.
    2) 我给他书。Wǒ gěi tā shū 나는 그에게 책을 준다.
    3) 我问老师问题。Wǒ wèn lǎo shī wèn tí 나는 선생님께 질문을 합니다.
    4) 他告诉我们中国的情况。Tā gàosu wǒ men Zhōng guó de qíngkuàng 그는 우리에게 중국의 상황을 알려줍니다.

2. 부정문 : 동사 앞에 不

 

3. 의문문 : 문장 끝에 吗?

 

4. 청유형(명령문) : 문장 끝에 吧(ba)를 붙임

이전 연재

다음 연재

 

 

 

반응형